컴퓨터

프리미어 마스터하기

jeansoo 2007. 5. 12. 16:35

 

프리미어(premiere)

Adobe사에서 제작한 동영상 편집 전문 툴

 

제 1 강

영상제작 과정

사전제작과정 : 시나리오, 콘티 등....

제작과정 : 촬영...

후반제작과정 : 편집, 합성, 음향 등...


편집의 종류

1. 컷(cut) 편집

  In 점(시작점)과 Out점(끝점)을 정해 단순히 잘라내는 편집 기법

2. 화면전환효과(transition)

   디졸브(dissolve)

   와이퍼(Wipe)

   페이드(fade) 효과 : fade out / fade in

   기타 등등

3. 아날로그 편집 - 리니어(linear) 편집 (선형편집)

   재생용 테크와 녹화용 테크를 이용해서 녹화, 편집하는 방식

   편집후 영상의 수정 및 삽입이 불가능

 

   디지털 편집 - 넌리니어(non linear) 편집 (비선형편집)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 편집하는 방식

   편집후 영상의 수정 및 삽입이 가능

   원본을 복사해도 화질의 손상이 없다

 

4. 코덱(CODEC)

압축(Compress)과 풀기(Decompress)의 합성어

용량이 큰 파일을 작은 용량으로 작업해서 옮길 수 있다

특정 코덱으로 압축된 동영상을 보려면 해당 코덱이 컴퓨터에 설치돼 있어야 한다

 

5. 프리미어 제작과정

  ①소스준비 : 2D, 3D 사운드 소스...

  ②편집 : 컷, 화면전환

  ③출력 : 원하는 파일 형태로..(비디오 출겨, 멀티미디어 출력, 인터넷 방송용 DVD)

 

제 2 강

1. 인터페이스 탐험

① 프로젝트창 : 소스를 임포트(소스를 불러오는 과정)하고 관리하는 창

② 모니터 창 : 소스를 편집하거나, 결과물을 보는 창

③ 타임라인 창 : 편집, 화면전환효과등의 작업을 하는 창


2. 소스캡쳐하기

① 캠코더 촬용

② 캠코더와 컴퓨터의 영상캡쳐카드 연결

③ 프리미어에서 캡쳐(File→Capture)


3. 소스 임포트하기

․ File → Import File (ctrl+i) → 파일선택 → 열기

․ 프리미어, 포토샵에서 임포트 : ctrl+i 또는 F3


4. 프로젝트창 주요 아이콘

  ① Find : 프로젝트창에서 원하는 파일을 찾기 위한 창

  ② Bin : 소스 파일을 모아놓은 창

  ③ Create Item : 자주 사용하는 영상아이템을 만드는 창


※ 프리미어에서 임포트 가능한 파일

   - jpg, gif, tga, avi, mov, dv, flm, mp3, wav...

․ 동영상 소스를 불러오려면 해당 동영상의 코덱이 컴퓨터에 설치돼 있어야 한다.

․ 코덱(CODEC) : 용량이 큰 파일을 작은 용량으로 압축하거나 다사 풀어서 볼 수 있게 해주는 방법


5. 모니터 창

  ․ 소스뷰(source view) : 원본 소스를 볼 수 있는 창

  ․ 프로그램뷰(program view) : 편집된 화면을 볼 수 있는 창

  ․ In 점 : 편집할 때 소스가 시작되는 점

  ․ out 점 : 편집할 때 소스가 끝나는 점

  ․ 듀레이션 (Duration) : In 점과 Out 점 사이의 총 시간

  ․ 타임코드 (Time Code) ⇒ 시간 : 분 : 초 : 프레임

  ․ 프레임(Frame) : 시간적으로 연속해서 변화하는 동화상의 단위

                    동영상이란 정지된 화면(프레임)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NTSC방식 : 1초 = 30프레임(우리나라, 미국, 일본...)

      PAL방식 : 1초 = 25프레임 (유럽...)

※영상과 사운드가 같이 포함된 소스는 영상과 사운드를 분리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제 3 강

타임라인창

프리미어에서 실제적인 편집과정이 이루어지는 창

․ 비디오트랙

․ 오디오트랙

- Time Zoom Level : 작업창의 단위를 조정하는 창

  * Time line 하단의 프레임(Frames), 초(seconds), 분(minutes)으로 조정

  * 네비게이터 팔레트 : Window→Show Navigator

  * 키보드의 + -를 이용하여 시간 단위를 조정할 수 있다.

- 트랙(Track) 추가 방법 : 타임라인창에서 오른쪽 클릭 → Add Video(Audio) Track

- 하단도구버튼

   * Track Options Dialog(트랙을 추가, 삭제:오디오, 비디오 합쳐 99개)

   * Toggle Snap to Edges(In점과 Out점을 자석처럼 붙게하는 기능)

   * Toggle Edge Viewing(끝부분을 보면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

   * Toggle shift Tracks Options(트랙에 소스 삽입시 빈칸을 두는 기능)

                 → 해당트랙만 늘림, ⇒ 전체트랙 늘림

   * Toggle Sync Mode(비디오와 오디오를 동기화시키는 기능)

√ 팔레트 창을 열땐 메뉴의 window 이용

- Vodeo Eftect Palette : 비디오에 특별한 효과를 적용시킬 때 사용

   * 검색 : 찾고 싶은 이펙트를 검색할 수 있다

   * 추가 : 자주 사용하는 이펙트를 모아 놓을 수 있다

- 작업과정을 되돌리기 위해선 ctrl+Z 또는 History 팔레트 이용

 

제 4 강   편집의 기초 - cut편집, fade효과

샘플 만들기

fade in → cut편집 → 매트를 이용한 효과 → fade out


컷편집 ① 소스파일을 모니터의 소스뷰로 이동

          → in 점과 out 점 조절

          → 타임라인으로 드래그 앤 드롭

컷편집 ② 소스파일을 타임라인으로 드리그 앤 드롭

          → in 점과 out 점 조절

컷편집 ③ 소스파일을 타임라인으로 드래그 앤 드롭

          → 면도칼 아이콘을 이용해서 편집

    * 트림모드(Trim Mode) : 영상을 보다 세밀하게 편집하기 위한 모드

    * Target을 선택함으로써 트림작업의 소스를 선택할 수 있다.

    * 마커 (Marker) 편집점을 미리 지정해놓고, 후에 원하는 편집점으로 이동 가능


Fade효과 만들기

1) Black Video 이용

   프로젝트창 → Create item → Black Video

   → 타임라인으로 트랙 추가(타임바에 드래그)

   → 트랙의 확장버튼 클릭 → 조절점을 조정

2) 칼라매트 이용

   프로젝트창 → Creat item → Color Matte → 색상 선택

3) 사운드 조절 : 사운드도 조절점으로 볼륨조정 가능


정리 - 컷편집, 트립편집

     - fade in, out 효과

  

제 5 강  화면전환효과(Transition)

영상의 클립과 클립이 바뀔 때 주는 효과(ex. 디졸브, 와이프, 슬라이드 등...)


화면전환효과 과정

 - in점과 Out점을 잡아 편집한다.

 - 소스를 타임라인 VIDEO1A에 올려놓는다.

 - 다른 소스를 모니터창에 올려놓고 편집한다.

 - 소스를 타임라인 VIDEO1B에 올려놓는다.

   * 화면전환효과를 위해서는 VIDEO1A, Transition, VIDEO1B 트랙을 이용한다.

 - VIDEO1A와 VIDEO1B의 소스를 적당하게 겹쳐 놓는다.

   * 겹치기 안될때는 타임라인메뉴 오른쪽 클릭 A/B Editing 체크 확인


 - 트랜지션 팔레트를 연다 (Window → Show Transition)

 - 원하는 트랜지션을 선택 → 타임라인의 Transition칸으로 옮겨 놓는다.

   * Find Transition : 트랜지션 효과를 찾는데 쓰인다

   * New Folder :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트랜지션을 정리해 놓을 수 있다.

 - 트랜지션 효과 넣기

   * 줌효과 : 화면이 중앙에서 커지면서 전환 (Zoom → Zoom)

   * Zoom 효과를 이용하여 PIP(Picture in Picture) 효과 : shift + 미리보기 조정 후 마우스 손...

 

제 6 강   전문가의 노하우, 스토리보드(Storyboard)

완성된 편집 이전에 가편집을 하는 과정

□스토리보드 만들기

  ․ File → New → Storyboard (ctrl+Alt+N)

  ․ 소스 임포트 : Ctrl+i 또는 스토리보드창에서 더불클릭

    * 스토리보드 안에서도 편집이 가능 : 클립 더블클릭 - in점과 Out점 잡아 편집


  ․ Automate to Timeline 창 열기

  ․ 옵션지정 → OK → 타임라인에 자동으로 정렬

    * Use Default Transition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기본 트랜지션이 적용된다.

  ․ 스토리보드에서 클립 삭제 가능 : 클립선택 → Delete 키

    * 스토리보드 윈도우 옵션에서 클립의 창 조절 가능

    * 스토리보드는 확장자 psq로 저장 (*.psq)

    * 스토리보드 작업을 할 때는 비디오만 하는 것이 좋다.(오디오는 타임라인에서 편집)

  ․ Speed로 Duration 조절 가능 : 클립에서 오른쪽버튼 → Speed

  

제 7 강   프리미어에서 완성하는 타이틀

□타이틀 디자이너 창 열기

  ․ File → New → Title 또는 Project창 → Creat item → Title

  ․ Self Zone과 Action Zone으로 구성

  ․ 소스 임포트

  ․ 편집을 하고 타임라인의 Video1A 트랙에 놓는다.

  ․ 타이틀 디자이너 창을 띄운다.

  ․ Templates 이용 (이미 디자인 되어 있는 타이틀)

    - Properties를 통해 세심하게 디자인 조정

  ․ 타이틀 파일은 확장자 prtl로 저장(*.prtl)

  ․ 타이틀 파일을 Video2에 올려놓는다.

    - 타이틀은 추후 수정, 추가가 가능

  ․ 새로운 타이틀을 만들고, 새로운 비디오 트랙에 올려놓는다.

  ․ 타이틀 효과 넣기

    - 타이틀 글립 선택 → 오른쪽 버튼 → Video Options → Motion

 

제 8 강   PiP (Picture in Picture)

화면속에 화면을 넣는 기법

□화면전환효과로 PiP만들기-1

 - 소스를 타임라인에 위치시킨다.

 - zoom settings 창을 연다.

 - start와 end값을 같게 만든다.(shift키 누르고 슬라이드 조정)

 - 작은 화면을 적당한 위치로 이동시킨다.

 - Border로 테두리를 설정할 수 있다.


레이어(Layer) : 이미지를 투명 층에 얹어서 사용하는 개념. 추가 및 수정이 용이하다.

마스크(Mask) : 이미지를 불투명 층에 얹어서 사용하는 개념. 윗층에 그림을 그리면 그 부분 혹은 나머지 부분이 투명으로 변하는 개념.

□화면전환효과로 PiP만들기-2

 - 소스를 타임라인에 위치시킨다.

 - 트랜지션 팔레트 → Special Effect → image Mask

 - image Mask Settings 창을 연다.

 - custom 버튼을 눌러 원하는 도형을 불러올 수 있다.

□모션으로 PiP만들기

 - 타임라인에 Video 트랙을 추가한다.

 - 각각의 소스를 타임라인에 위치시킨다.

 - 소스선택 → 오른쪽버튼 → Video Options → Motion

 - start점을 center로 맞춘다.

 - start점에서 위치와 크기를 조정한다.

 - end점의 위치와 크기를 start점과 같이 만든다.

 - 다음 소스도 같은 방법으로 세팅한다.


 

제 9 강   모션(motion)효과

동영상 자체에 움직이는 효과를 주는 것.

  - 키(Key) :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사용. 움직임이 특정하게 변화되는 기준점.

  - Load버튼을 이용하면 프리미어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모션을 이용할 수 있다.

  - 모션효과 만들기 

     소스를 VIDEO2(벌)와 VIDEO1A(배경)에 위치시킨다.

     VIDEO2소스 → 오른쪽 버튼 → Video Options → Transparency

     Key Type을 Blue Screen으로 선택

     VIDEO2소스 → 메뉴의 Clip → Video Options → Motion(Ctrl+Y)

     start점을 center로 맞춘다

     end점을 이동시킨다

     start점의 size를 줄인다

     효과를 적용하려면 Tab키를 누른다

     Fill color를 적용시켜야 제대로 배경이 보여진다

     원하는 곳에 키(key)를 잡는다

     키는 Visual Area 안에 잡아야 효과를 볼 수 있다.

 

* 모션효과 저장된 폴더

   : Motion Setting → Load (C:Program Files - Adobe - Premiere6.5 - motion)

 

제 10 강   빠른 편집의 노하우, 마커

 마커(marker) : 타임라인에 시간을 지정해서 빠르게 찾아가게 하는 기능

□ 마커의 종류 : 타임라인마커, 클립마커

□ 타임라인마커 만들기

  - 원하는 지점을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SetTimeline Marker → 숫자선택

  - 타임라인마커로 이동하기 : shift + 숫자

  - 클립선택 → 마우스 오른쪽 → Set Clip Marker → 숫자선택

  - 클립마커로 이동하기 : ctrl + 숫자

  - 마커창 열기 : 타임라인 마커 선택 → 더블클릭

     ․ comments : 각종 참고 설명을 기재할 수 있다

     ․ 웹링크 : 동영상을 web으로 올리는 경우, web link에서 URL입력하면, 마킹된 부분에서 해당 웹 사이트가 열린다.

  - 동영상을 web으로 변환하기

   ․ File → Export Timeline → Advanced Windows Media (asf, wmv, wma 파일로 만들 수 있다)

         → 속도 및 옵션 선택 → 속성 입력(제목, 만든이, 저작권 등)

  - shy 기능 : 사용하지 않는 트랙을 감추는 기능 (ctrl + 눈아이콘→오른쪽 마우스→hide shy)

  - 마커를 이용해서 audio와 video 맞추기 : video를 해당 마크에 맞춰 편집

 

 

제 11 강   오디오믹서 다루기

  - 오디오 소스를 타임라인의 Audio2에 올려놓는다.

  - show Audio Waveform 버튼 : 오디오의 웨이브폼이 보이게 만든다.

  - Display Keyframes 버튼 : 오디오 이펙트에서 사용

  - Display Volume Rubberbands : 오디오 소리를 크거나 작게 만들 때 사용

  - Display Pan Rubberbands : 소리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


 * 프리미어를 전체설치하면 DVD포맷으로 작업이 가능(5.1채널 작업가능)


  - 오디오 믹서 열기 Window → Audio Mixer

  - Automation Read : 설정한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

  - Automation Write : 직접 레벨음을 조정하게 해주는 기능

  - Automation off : 자동으로 읽고 쓰는 기능을 off

  - Mute : 해당 트랙의 소리를 안들리게 하는 기능

  - Solo : 해당 트랙의 소리만 듣게 해주는 기능

  - Pan/Balance : 소리의 방향을 조절해주는 기능

  - Volume Fader : 소리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

  - Master : 전체 트랙 레벨을 한꺼번에 조절할 때 사용

 * 타임라인에 오디오1,2,3 한꺼번에 자르기 : 타임라인 툴메뉴 길게 클릭

 

제 12 강   영상의 마법사 이펙트애니메이션

 * 이팩트애니메이션 : 다양한 효과를 애니메이션화 하는 것

                      이팩트부분이 점차 변하도록 효과를 주는 것

 * 모션 : 화면, 오브젝트 등에 움직임을 주는 것


예) 이팩트 애니매이션을 이용한 영상물의 예

  - Lens Flare 효과 : 빛 오름 현상

  - Twirl 효과 : 소용돌이 현상


적용방법) Lens Flare 효과 만들기

  - 소스를 타임라인의 VIDEO2에 올려놓는다.

  - 비디오 이팩트 창을 연다(window → show video effects)

  - 원하는 이팩트를 찾아 해당 트랙에 올려 놓는다

  - 세팅창의 옵션을 조정한다

  - 이팩트컨트롤창에서 Enable Keyframing을 체크한다

  - 타임라인에서 key가 보이게 만든다

  - key를 잡고 셋팅값을 지정한다

  주의!! 타임라인에서 원하는 위치를 미리 정하고 세팅값을 지정해야 한다

  * 하나의 클립에 여러 비디오 이팩트를 넣을 수 있다

  - 비디오 이팩트 → Distort → Twirl → 해당클립에 올려 놓는다

  - 이팩트 컨트롤 창에서 옵션 조정


  *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key frame Animation) :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변화가 생기는 특정한 지점에 key를 정해주면, 그 사이는 컴퓨터가 자동으로 프레임을 만들어 애니메이션화 시켜주는 것


참고) 이팩트 효과 아이콘

   - 노란색은 기존의 프리미어에서 작업한 이팩트를 모아 놓은 것(이전버전)

   - 초록색(플러그모양)은 타 소프트웨어의 효과를 가져와 쓰고 있는 것.

 

제 13 강   투명도를 이용한 영상합성

  □ 크로마키(Chroma Key)

: 배경을 특정한 색으로 해서 촬영한 후, 해당 색상 부분을 다른 영상으로 바꾸는 것

  □ 크로마키를 이용한 합성

  - 해당소스를 타임라인 트랙에 올려놓는다.

  - 인물소스는 위쪽(Video4)

  - 배경소스는 아래쪽(Video3)

  - 인물클립에서 투명도 세팅창 열기

    (마우스오른쪽→Video Options→Transparency : ctrl+G)

  - 세팅창의 Key Type을 Chroma로 선택

  - Color를 배경색으로 선택

  - 해당소스를 타임라인 트랙에 올려놓는다

  □ 칼라매트를 이용한 합성

  - 해당소스를 타임라인 트랙에 올려놓는다.

  - 세팅창에서 Key Type을 Track Matte로 선택

  □ 흑백동영상 만들기

  - 해당소스를 타임라인 트랙에 올려놓는다(Video5)

  - Color Matte에서 희색의 매트를 만든다.

  - R(Red) / G(Green) / B(Blue)

  - R:0~255 / G 0~255 / B:0~255

  - 흰색의 칼라매트를 소스 아래 트랙에 둔다(Video4)

  - Video5의 클립에서 투명도 세팅창을 연다 (ctrl + G)

  - 세팅창에서 Key Type을 Blue Screen으로 선택

  - 두 클립을 하나의 클립으로 만든다. (버처클립)

  - 비디오이팩트창을 연다.

  - Adjtst → Extract → 해당 트랙에 올려놓는다.

  - 이펙트컨트롤창 → Set up → 게이지 조정 → inv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