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소리

[스크랩] 부활 - "소나기 " 뮤직비디오

jeansoo 2010. 8. 19. 20:33

# 소설 소나기!

지금껏 내가 읽어본 책은 그다지 많지 않지만 가장 감명 깊고 가슴에 남는 소설을 뽑으라면 어김없이 황순원의 소나기를 손꼽고 싶다.

단편소설이지만 가장 한국적이고 순수하고 아름다운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사랑 이야기가 아닌가 한다.

중고등학교 때 교과서로 접해서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는 소설이지만 그래서인지 이 아름다운 소설을 기억 속 저 먼치 밀어버리고 그냥 괜찮았던 교과서 내용이라고만 아는듯하다.

 

# 부활!

나 역시도 그렇게 소나기를 인식하던 중 2004 쯤 부활의 노래에 의해 소나기를 다시 보게 되었다.

부활! 정말 대단한 락그룹이다. 2004년 당시 9집까지 냈구나하며 그냥 훅 지나가고 말았는데 어느날 마땅히 들을만한 노래가 없어서 새로운 음악을 찾다가 문득 부활의 히트곡들이 생각났었다.

비와 당신의 이야기, 회상, 사랑할수록, 론리나잇,네버엔딩스토리 등 정말 주옥같은 노래들이 많았다.

그런데 내가 알고 있는 대표곡 수준이 엄청났었는데 알려지지 않은 다른 앨범에 있는 노래들은 어떨까하며 듣게 된 것인데, 그 노래들 중 3집 사랑할수록이 있던 앨범에 수록된 소나기를 알게 된 것이였다.

 

김태원이 소나기 드라마(?)를 보고 감명 받아 작곡한 노래였으며, 부활 매니아라면 다 알고 있을 아주 유명한 대표 서정 락 발라드이다. 3집 이후 박완규, 이성욱, 정단, 정동하 등 보컬에 맞게 계속 리메이크하여 지금까지 그 인기를 이어오고 있는데, 아쉽게도 뮤직비디오가 없고 라이브로 듣기에도 엄청 자료가 없었다. 그래서 내가 직접 내 입맛에 맞게 만들어보자하여 뮤직비디오를 만들어봤는데 뮤직 비디오에 나오는 영상자료를 찾다가 우연히 KBS HDTV문학관의 소나기를 알게 된 것이였다.

 

#HD TV문학관 - 소나기

소나기 원작 소설을 HD 고화질 시대를 맞이하여 KBS에서 야심차게 드라마로 각색하여 만들었는데 이것 또한 엄청난 대작이였다.

마치 소설 속의 내용을 그대로 영상에 담아낸 것이 아니였던가? 실제 주인공 소년, 소녀 역할을 맡은 이세영, 이재응 아역 배우들도 너무 연기를 완벽하게 잘 소화해내어 소설 속의 감동을 완벽하게 전해주었다. 지금껏 소나기를 제작하면 워낙 원작의 내용을 살리지못해 좋은 평을 듣기 어려웠는데 TV문학관에서 작정을 하고 이 어려운 작업을 해내고 말았다! 원작의 느낌과는 달리 약간 각색하여 소설에는 없는 소년의 동생도 나오고 소녀가 죽은 이후 겨울의 풍경까지 담아냈는데 이상하게도 원작 내용에 전혀 어색하지 않고 오히려 자연스럽게 연출이 되어 이마저도 원작 소설 내용인듯한 착각을 하게 되었다.

 

                       #소년 역을 맡은 이재응!  괴물, 국가대표 영화에도 출연하여 좋은 연기 많이 보여준 아역스타!

 

                       #이세영! 2004년 영화 여선생 VS 여제자에서 참 인상깊게 봤던 아역 배우였는데 소나기에서 소녀

                          역할 하는걸 보니 정말 딱인듯 싶더라! ㅎㅎ

 

최고의 영상미를 보여줬던 HD TV 문학관 소나기를 이용하여 부활의 명곡 '소나기'의 뮤직 비디오를 제작하였으며, 3집의 원곡으로 하던 중 영상 편집이 잘 안되어서 내가 젤 좋아하는 9집 보컬 정단의 버전으로 선택하였다. 워낙 담고 싶은 영상이 많아서 곡 시간이 가장 긴 것으로 선택한 것도 있었다. ㅡ0ㅡ'

 

개인적으로 역대 부활의 보컬들이 부른 소나기 버전 중 원곡인 김재기와 9집 정단 버전이 가장 맘에 든다.

원곡은 정말 서정적인 김재기의 보이스톤과 소설 속 느낌을 음악으로 가장 잘 표현한 곡이라 생각하며, 정단이 부른 버전은 서정적인

느낌에 ROCK적인 요소를 좀 더 가미하고 몽환적인 분위기로 업그레이드 시켰으며, 특히 이 곡의 하이라이트인 마지막 정단의 에드립 부분은 정말 입이 떡 벌어지게 멋지게 소화해냈다!

 

시간 날때마다 틈틈히 작업했는데, 좀 어색하고 어설퍼도 처음 작업한 것치곤 나름 괜찮아보인다. ㅎㅎ;;

아! 참고로 정단 보컬은 비성( 코로 발성하는 창법! 일명 코맹맹이 소리! ) 창법을 쓰며, 아주 청명하고 시원스러운 보이스를 가지고

있다. 또한 부활이 9집 보컬 모집할 때 1000:1의 경쟁률을 뚫고 발탁된 엄청난 실력파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내가 제일 좋아하는 18번 음악이 바로 정단이 부른 아름다운 사실이다! ㅎㅎ

영원히 소장하고푼데 화질이 좋지 않아서 좀 아쉽기만 하다! 나중에 HD TV문학관의 소나기는 DVD로 구매하여 소장해야겠다! ㅎㅎ

 

# '소나기' - 뮤직 비디오

 

 

 

                    소 나 기

 

                                                                   작 사 : 김태원

                                                                   작 곡 : 김태원

              9집 Over the rainbow                   컬 : 정   단

 

         어느 단편 소설 속에 너는 떠오르지.
         표정 없이 미소 짓던 모습들이
         그것은 눈부신 색으로 쓰여지다
         어느샌가 아쉬움으로 스쳐지났지...
 
#       한창 피어나던 장면에서 너는 떠나가려하네.
         벌써부터 정해져 있던 얘기인듯...
         온통 푸른빛으로 그려지다
         급히도 회색빛으로 지워지었지.

 
## 어느새 너는 그렇게 멈추었나.
         작은 시간에 세상을 많이도 적셨네.
         시작하는 듯 끝이나 버린
         소설 속에 너무도 많은걸 적었네.
출처 : 그곳에 가면...
글쓴이 : 산골 소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