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감기에 좋은 차!!

jeansoo 2007. 4. 4. 09:01

 

요즘 들어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다.

따뜻했던 날씨 덕분인지...한겨울 한파보다 더 추위가 느껴진다.

 

이럴때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감기이다.

훌쩍거리는 사람이 부쩍 늘었으며,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가 인사가된 때이기도 하다.

 

이 시점에서,,,

감기에 좋은 몇 가지 차를 소개하고자 한다.

 

집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어 마실수 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요즘 향기 좋고, 몸에 좋은 차 한잔 드셔보실래요??

 

 

 

 

▶콧물, 기침에는 양파즙

: 양파에는 콧물을 억제하는 작용과 비타민c의 이용 효율을 늘리는 성분이 있어 감기에 걸려도 초기에 비타민c를 함유한 식품과 양파를 함께먹으면 콧물을 비롯한 감기증상이 멎고 회복이 빨라진다.

 

1. 양파즙은 위장에 자극을 주므로 1회에 찻 숟갈 하나에 5-10배의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신다.
   => 냄새가 강해서 마시기 어려울 때는 꿀이나 생강즙을 적당히 섞으면 좋다.

* 양파즙은 초기 감기일수록 효과가 높으므로 양파즙을 마신후에는 충분히 자도록 한다.
* 감기뿐만 아니라 평소에 양파 요리를 먹어두면 감기나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다.

 

 

 

▶열이나고 머리가 아플 때 민트차

-민트 잎 5~8장,물2컵,꿀 조금

1. 민트 잎을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팔팔 끓는 물에 넣어 마신다.
2. 민트향이 은은하게 우러나면 걸러서 꿀을 넣어 마신다.

 

▶오랜 감기로 지쳤을 때 사과 대추차
-사과 1/2개 , 대추 10알 ,물2컵

1. 사과는 껍질 째 반 갈라 씨를 파내고 얄팍하게 저며 썰고, 대추는 씻어 건진다.
2. 냄비에 사과, 대추, 물을 넣어 30분 정도 달인 다음 그 물만 차대신 마신다.

 

▶기침을 할 때 귤 꿀절임
- 귤10개 ,꿀

1. 귤을 껍질 째 씻어 길이로 6~8등분 한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데친 귤의 물기가 빠지면 밀폐할 수 있는 그릇에 담고 꿀을 잠기도록 넉넉히 부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3. 전체적으로 끈적한 느낌이 들면 꿀물을 한숟가락 씩 먹거나
끓는 물에 귤과 꿀물을 타서 차로 마신다.

 

▶ 유자차
: 감기, 몸살에 유자차를 뜨겁게 끓여 마시면 몸에서 땀이 나고 열이 내리게 된다. 또한 기침을 심하게 할 때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도 효과적이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과음했을 때나 임산부가 입맛이 없을 때 마시면 매우 좋다.

 

- 유자 10개, 설탕 1컵, 물 1컵


1.먼저 남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절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달여 설탕 시럽을 만든다.
2. 유자를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잘라 2㎜ 두께로 썬다.
3. 용기에 유자를 빡빡하게 눌러 담고 설탕 시럽을 부어 유자청을 만든다.
4.냉장고에 20일 정도 보관한 후 먹기 시작한다.
5. 유자청 2작은 술을 찻잔에 담는다.
6. 물을 끓여 찻잔에 부은 후 잘 섞어 마신다.

 

 

▶ 칡차(갈근차)
: 칡차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생칡을 짜서 즙을 내어 만든 생칡차와 칡의 뿌리를 달인 칡차가 있다. 그리고 칡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갈근(葛根)이라 하는데, 기침,감기에 효과가 뛰어난 갈근탕의 주재료이다. 기침, 감기, 두통,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 칡뿌리 30g, 물 적당량, 꿀 약간


1. 칡뿌리 30g을 얇게 썰어 차관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약간 불로 줄이고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3. 건더기는 체로 건져 내고 물만 따라 내어 꿀을 타서 마신다.

 

 

 

▶ 생강계피차
: 생강계피차는 허약 체질로 인해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겨울철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몸이 덜덜 떨릴 때 따끈하게 끓여 마신다.추위를 물리치고 땀이 나게 한다. 또한 구역질이 나거나 입맛이 변했을 때도 효과적이다. 자양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 정장작용이 있으며, 특히 몸이 허하며 추위를 타는 경우 땀을 내주는 효능이 있다.


- 생강 80g, 통계피 20g, 물 800㎖, 잣 1/2 큰 술, 황설탕 4큰술

 

1. 생강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다. 통계피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차관에 통계피와 생강 썬 것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3.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찻잔에 따라 낸 다음 황설탕을 타서 녹인 후 잣을 띄워 마신다.

 

 

 


 

▶ 생강대추차
: 겨울철 목이 칼칼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마시면 매우 효과적이다. 몸이 차고 떨릴 때는 뜨겁게 끓여 마신다. 생강보다 대추의 효과가 더 많이 작용한다. 자양 강장, 이뇨 작용과 함께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피로회복, 무기력해소, 노화방지에 좋으며 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C가 피부를 희게하고 주근깨를 없앤다.


- 대추 16개, 생강 20g, 물 600㎖, 황설탕 4큰술


1. 대추와 생강을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썬다.
2. 차관에 대추와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3.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찻잔에 따라 낸 다음 황설탕을 넣어 녹인 후 잣이나 대추채를 띄워 낸다.

 


 

출처 : 그곳에 니가 있다
글쓴이 : 미란다 원글보기
메모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신장질환  (0) 2009.05.27
[스크랩] 신장질환  (0) 2009.05.27
[스크랩] 눈에 종기가 났어요,눈 다래끼  (0) 2007.06.02
540도발차기  (0) 2007.03.07
[스크랩] 공차는(축구) 기술 30가지  (0) 2006.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