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오락

[스크랩] 싸이월드 마케팅

jeansoo 2007. 4. 7. 14:54
 

1. 싸이월드 소개

㈜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운영을 통해 축적된 우수한 능력의 커뮤니티 기획,디자인, 개발 인력이 포진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www.cyworld.com)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싸이월드의 현 사업분석

(1) 싸이월드의 Target market : Every Community Is our market

    통신 회사/ 인터넷 사업자/ 오프라인 모임/ 동문화/ 가족/ 동호회


(2) 싸이월드의 4P분석

4Ps

 

4Cs

 

Product

① 온라인 커뮤니티 상의최초󰡒인맥󰡓개념  도입

② 󰡒일촌 맺기󰡓라는  서비스 제공 및 부가서비스 제공

Customer solution

Off-line상에서의 단순한 인간관계 보완 가능한 솔루션

 

 

Price 

 

① 싸이월드 가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인맥 사용

② 직접적인 수익은 없으나, 가입자 수의 증가를 통한 간접적인 광고수익 기대 가능함

Customer cost

 

인맥 서비스의 사용에 대한 비용은 없음

 

Promotion 

싸이월드 가입자들의 구전을 통해 전파, 인맥에 관한  도움말 및 헬프데스크 운영

 

Communication

인맥서비스에 관한 불만이나 어려움을 실시간 헬프데스크에서 해결

 

Place 

싸이월드에 접속했다면, 모든 커뮤니티 상에서 사용이 가능

 

Convenience

싸이월드 상에서 여러 군데의 커뮤니티로 이동해도 인맥 서비스가 가능함

 

(3)주요 상거래 ITEM

  : 컴퓨터, 음반, MP3, 유무선 통신서비스, 의료 및 외식서비스, 각종 선물 배달서비스, 추억 찾아주기 서비스, 이성 매칭 서비스, 헤드헌팅 서비스, 인물정보 서비스, 투자 정보 서비스

 

(4)주요 판매 제휴 현황

 - TG 랜드(컴퓨터), 통신서비스(하이텔, 하나로 통신, SK Telecom, 신세기 통신)

 - 이성 매칭(듀오), 외식서비스(베니건스), 투자정보 서비스(한국신용정보)


3. 싸이월드의 swot 분석


(1)strength (강점)

  ① 관계위주의 서비스

고객들이 싸이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터넷 공간에서 지인들 간의 친목과 만남을 유지하고 더욱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위해서라고 생각하여 독자적인 개인의 목적을 지원하기 보다는, 관계를 더 좋게 만드는 활동 위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   

②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

싸이월드 내에서 회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식(채팅, 쪽지, 채널)으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싸이월드는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을 제공한다.

③ 사용방법이 쉬움

고객은 모니터 화면을 통해 활동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뛰어난 기능이라고 해도 작동 과정이 어렵거나, 인식하기 어렵다면 많은 불편함을 줄 것이다. 예를들어 싸이월드에서는 사진을 올릴 때 어려운 html태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④ 커뮤니티 활동을 무료로 지원

싸이월드는, 클럽 서비스는 상품(product)이 아니라, 커뮤니티 내에서 통용되는 각종 상품(product)을 판매할 수 있는 어떤 특정한 문화와 패턴을 가진 장소(place)라고 결론짓고 있다. 여러 경쟁사가 커뮤니티 활동을 유료로 전환하거나 유료화를 검토하는 현 시점에서 싸이월드의 가장 큰 강점이 되고 있다.

⑤ 전자화폐 - ‘도토리’

 싸이월드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단으로써 ‘도토리’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다. 도토리는 싸이월드에서 음악을 사고 친구들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등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전자화폐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냥 돈을 사용하지 않고 ‘도토리’라는 명칭으로 100원당 도토리1개를 구매하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거부반응을 감소시키고 있다.

 

(2) weakness(약점)

① 기능 인지도 부족

싸이월드는 다른 커뮤니티와 비교하여 볼 때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존재한다. 인맥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알고, 이용하는 가입자는 그렇게 많지 않다.

② 불안정한 서버 시스템

사용자가 많은 저녁 시간대에 속도가 느려져서(용량이 작다) 사진이나 게시물을 올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③ 쇼핑몰의 부재: 제한된 콘텐츠

현실 생활에서 쓰이는 재화를 싸이월드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따라서 향후 전자상거래 사업을 다각화 할 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프리챌이나 다음에 비하여 약점이 될 수 있다.

④ 상업적인 측면

아이템의 가격이 매우 비싸다. 도토리 한 개의 가격은 100원으로 비싸다고 볼 수 없지만, 하나의 미니룸, 미니홈피를 꾸미는 데 드는 도토리의 양이 매우 많다.

⑤ 프라이버시 문제

공개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까지도 자신의 미니홈피와 미니룸을 공개할 수 밖에 없고, 미니홈피의 자료를 무절제하게 가져갈 수 있으므로 프라이버시 상의 문제가 생긴다.


(3) oppotunity (기회)

① 커뮤니티 솔루션에 대한 기업체의 수요증가 - 제휴 붐

② 온라인 커뮤니트의 인기, 충성도 증가

③ 한국인의 연고(지연, 학연) 위주 결속 성향


(4) threat(위협)

① 커뮤니티/ 포탈간 경쟁 치열 : 다음, 프리첼, 네티앙 및 pc통신 업채


4. STP분석


(1) Segmentation 

싸이월드는 온라인 기업이므로 시장세분화는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2) Targeting 

우선 안정적인 수익성을 기대할 수 없는 10대보다는 안정적이고 고객충성도가 높으며 온라인에서 여러 모임을 가지면서 싸이월드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2-30대를 타겟으로 삼는다. 그 중에서도 패션과 유행에 민감한 20대는 싸이월드의 주요 서비스인 미니룸과 미니홈피를 통해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주타겟 대상이 되고 있다.

  (3) Positioning

 1) 클럽서비스 - 사회적 교류의 장

 20대 특히 대학생들은 대인관계의 장으로써 ‘커뮤니티, 카페’, ‘MSN 메신저’, ‘다모임, 아이러브스쿨’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20대 들에게 있어 싸이월드는 사회로 진출한 20대에게 여러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 효과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있도록 해 주고 있다.

 2) 디지털 카메라 세대

 디지털카메라로 인해 사람들은 저비용, 편리한 방식으로 자신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다양한 것을 사진에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을 찍는 사람들은 이에 그치지 않고 찍은 사진을 남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자신을 보여주고, 의사소통하길 원하다. 이러한 세대의 욕구에 맞춰 싸이월드는 무제한적인 용량에다가 올리는 방법 또한 쉬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3) 자기 PR의 수단

 20대는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이며 이에 따라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갖게 된다. 이러한 20대의 욕구에 걸맞게 싸이월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니홈피를 제공함으로써 20대들에게 높은 효익을 제공한다.

 

5. 싸이월드의 현재 마케팅 전략


(1) 솔루션 판매마케팅

싸이월드 싸이트 내에서 미니홈피와 미니룸, 쥬크박스 등으로 기업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비스 운영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솔루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기술)을 판매 하거나 방대한 커뮤니티에 CRM(고객관리경영기법)을 적용 하여 마케팅 활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싸이월드는 인맥관리 사이트로서의 그들의 장점을 이용해 수억원의 매출 이익을 이루어 냈다. 특히 온라인 고객 관리를 강화하려는 오프라인 기업과 인터넷 상에서 많은 회원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 오프라인 단체들에게 인맥을 기초로 한 싸이월드의 커뮤니티 솔루션이 큰 매력으로 여겨 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과 일본 회사와의 계약으로 외국 시장 진출의 기회를 이루어 냈다는 점을 볼 때 온라인 기업으로써 가질 수 없었던 유형의 제품을 만들어 나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 사회 책임 마케팅

싸이월드는 여러 가지 사회의 이슈들을 이용한 제품들을 미니미와 미니홈피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뿐만 아니라 싸이월드의 결제 수단인 도토리를 사용해 성금을모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크리스마스에는 자선냄비 이벤트를, 이라크전이 발발할 당시에는 평화기금 모금운동을 벌여 사회 참여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반전캠페인을 벌여 싸이월드 고객들의 많은 참여를 이루어 냈다.

(3) 대학 마케팅

싸이월드는 그들의 주요 고객층이라 볼 수 있는 대학생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학을 겨냥한 판촉전 및 기술 제공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학이라는 공간은 인터넷 등 기반 기술이 잘 갖춰져 있고 신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20대 젊은 층이 포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시장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라는 점이 제품에 신뢰감을 제고해 주는 역할도 하고 있으므로 이런 마케팅 전략을 세움으로써 더 많은 고객 확보를 이루어 낼 수 있다.


6. 싸이월드의 환경 분석


  (1) 기술적 환경

인터넷 인맥관리 사이트 싸이월드는 온라인 기업으로서 제품을 직접 판매할 수 없는 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서비스 내용들을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싸이월드는 이 솔루션을 통한 수익성 창출을 위해서 끊임없이 제품개발을 해 왔으며 개인정보 및 인맥 관리 기능을 더 강화한 󰡐싸이월드II󰡑 솔루션을 개발해 냈다.

싸이월드는 이 솔루션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는 한편 국내 대기업 등 오프라인 기업들에게 판매해 수익을 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싸이월드II에서 강화된 기능은 주소록 자동 업데이트․통합 일정관리․클럽 웹진제작기능 등이다.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인맥,일정 관리 및 각종 온라인 모임 활동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됐으며 특히 이를 구입하는 여러 조직에서도 싸이월드의 기술을 통해서 내부조직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조직원 내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통로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2) 정치적/법적 환경

2001년 9월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서비스를 시작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간의 관계다. 커뮤니티 내의 개인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이들 관계를 더 돈독히 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해 만들어낸 서비스다. 예상대로 서비스 시작 이후 6개월여간 서버에 쌓인 고객데이터가 서비스 이전 2년간 쌓인 데이터 양의 1.5배로 증가했고 트래픽도 늘어났다. 그러나 같은 해 12월 프리챌이 같은 서비스를 시작했다. 싸이월드 측은 경쟁업체들의 '따라하기'를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었으나 프리챌의 경우 따라하기 수준을 넘어서 싸이월드의 명칭과 디자인만 조금씩 변형시킨 정도였다.

이에 대해 싸이월드 측은 프리챌의 '마이홈피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사용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싸이월드는 자사 사이트를 '도용'했다고, 프리챌은 '벤치마킹' 수준이라 대치되던 주장을 하던 것이 결국 법적 공방으로 치달았다. 이 사건을 통해 '기획의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었으며 싸이월드는 신생기업에게 불리한 법적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사회적/문화적 환경

사회, 문화적인 추세에 발맞춰 아바타가 한창 인기를 누렸지만 요즘은 이에 대한 흥미가 점점 가라앉고 있다.

이제 네티즌은 좀더 개성적이고 참신한 무언가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네티즌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싸이월드는 "미니룸" 이라는 참신한 서비스를 내놓았다. 미니룸은 몸으로 한정된 아바타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염원을 담을 수 있다.

서비스를 뛰어넘어 보다 풍부하게 자신을 알리고 싶어하는 네티즌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사이버 상에서의 방만들기는 싸이월드 뿐만이 아니라 다른 인터넷 업체들의 주요한 수익원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온라인 기업의 유료화 바람도 싸이월드가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결정적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7.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

 

(1) 다음 ( daum )

 국내 최초의 무료 전자 메일 서비스인 '한메일넷' 으로 시작한 다음은 현재 국내 최대 온라인 동호회Daum 카페, 각종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인 d&shop, 지능형 멀티미디어 검색서비스 Daum 검색 쿠치를 비롯해 50여종이 넘는 다양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의 가장 큰 강점은 까페 및 현재 시장의 리더로서, 점유율과 회원수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이다. 다음은 까페를 독특한 사용자 중심의 참여형 컨텐츠와 서비스 개발로 인터넷 포탈 서비스 업체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다음까페의 강점은 까페를 개설하고 운영하고 이용하는 것이 굉장히 쉽고 간편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많은 회원 수를 감당할 만큼의 빠른 서버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여 접속이 지연되거나 오류가 잦아서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2) 드림위즈

 드림위즈는 일상적인 일과 생활에 필요한 e-Life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탈서비스이다. e-Life 서비스에는 이메일, 메신저, 웹데스크, 검색, 클럽 등이 속해 있다. 보편적인 생활 정보와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연결하고, 회원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능동적이고 지능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드림위즈의 목표이다. 이메일 사용자들을 통해 클럽 사용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홍보부족으로 인한 낮은 인지도를 얻고 있으며, 평범하고 진부한 커뮤니티 컨텐츠, 수익 창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할 수 있겠다.


(3) 프리챌 커뮤니티

 프리챌의 탄생 기반은 커뮤니티이다. 여기엔 게시판을 비롯해 20여 개의 기능이 제공되며 회원별로 권한을 따로 둘 수 있는 5단계 등급 관리 시스템이 포함되고, 커뮤니티 회원간의 편안하고 빠른 의사 소통을 위해서 e메일, 쪽지,메신저, e카드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제공하고 있다. 프리챌의 백미는 커뮤니티라고 할 정도로 프리챌은 커뮤니티를 보다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커뮤니티 전문 사이트라는 인식과 함께 커뮤니티 이용자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었던 프리챌은 지난 해 11월, 유료화로 전환함과 동시에 많은 커뮤니티 회원을 잃었다. 이 때 감소한 회원 대다수가 다른 경쟁사로 옮겼는데 그 중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잘 되어있는 싸이월드로의 네티즌들의 이동의 두드러졌다. 


8. 싸이월드의 차후 마케팅 전략


(1) 싸이월드의 인지도 키워 주기

싸이월드의 향후 방안을 생각하기 앞서서, 개선할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차후 다양한 체험과 사람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이란 인식이 들 수 있도록 마케팅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싸이월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일이 시급하다.


(2) 싸이월드의 홍보 전략은 어떻게 세울까?

지금까지 싸이월드가 알려지는 방법을 보면 주로 주위 친구들을 통해서 알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미니홈피를 갖고 있는 친구가 ‘내 홈피에 한 번 놀러와봐’라는 식으로 싸이월드에 대해 알게 된다. 이런 식의 구전효과도 효과적이지만 좀 더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거기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충성스러운 고객을 끌어들이려면  싸이월드의 다양한 써비스를 알릴 필요가 있다.

 TV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청하는 공간이므로 이 매체를 이용한 광고를 확대하고, 인터넷 서핑을 주로 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한 인터넷 배너 광고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정보 제공을 하는 커뮤니티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동호회 활동은 다시 한 번 강조된다.


(3) 인터넷 주상목합공간-미니홈피 부각

싸이월드가 타 커뮤니티 싸이트에 비해 가장 차별화 할 수 있는점은 역시 미니홈피이다.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자기 스스로는 잘 만들기 어려운 홈폐이지를 예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미니 홈피와 미니룸을 부각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또한 인맥의 기능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꽤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고 관심일촌의 범위를 넓히고, 그 유대 관계 안에서는 또 다른 색다른 기능을 첨부해야 할 것이다.


(4) 고객들의 불만 사항 검토

우선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만 사항을 수렴하고 기능 높이기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가장 큰 불만으로 “느린 속도”를 들었다. 싸이월드는 이용자가 많은 밤 시간이면 용량을 모두 수용하지 못하여 속도가 매우 느려져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이를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속히 강구해야한다. 

또한 󰡒첨부자료 파일기능󰡓의 불편도 호소하는 이용자가 있었다. 이것은 자료실에 올리는 자료의 용량이 너무 큰 경우에 잘 올려지지 않는다거나, 잘 열려지지 않는 것 등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해결하는 문제가 시급하다.

또한 2번째로 큰 불만으로는 󰡒도토리가 비싸다󰡓라는 의견이 있었다. 이것은 싸이월드의 아이템 가격이 비싸다 라는 것으로 다시 해석해 볼 수 있다. 어쩌면, 이러한 상황이 자칫 싸이월드가 상업적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도 있으므로 아이템 가격을 줄여야 할 것이다.


 (5) 실명제의 단점보완

 그 동안 ‘인터넷=익명성’이라는 것이 당연시 여겨져 왔다. 싸이월드는 타 인터넷 싸이트와는 달리 실명제를 원칙으로 한다. 클럽이나 미니홈피에 글을 올릴 때도 실명으로 밖에 하지 못한다.

 그런데 싸이월드에서는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좋은 말만 해야 하고 마음껏 비판을 하지 못한다. 싸이월드는 인터넷 싸이트임에도 불구하고 현실과 매우 밀착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네티즌들은 이에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다. 얼굴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하고 싶은 말을 다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익명게시판’같은 것을 만들어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문제도 정보공개의 수위를 낮추던가하는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1.  인터넷 심리학 / 패트리샤 윌리스 / 황상민

2.  사이버 공간의 심리 / 황상민, 한규석


출처 : 가는날이 장날
글쓴이 : 서상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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