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크랩] 소방차 배터리 고장원인 및 수리

jeansoo 2011. 8. 16. 20:34

 

소방차배터리 전압은 평소에 밧데리 하나에 12.4~ 12.6v 이상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시동을 걸었을때 제너레다가 제대로 작동 한다면 13.5v에서 14v까지 나와야 합니다.

 

 

시동점검만으로는 밧데리충전이 되지 않으므로 동절기에는 한달에 한번씩  충전하시길 바랍니다

 

 

차량충전기 사용법

 

1. 220V AC 전원을 차량뒤 충전기에 끼워넣는다(소방차 뒤쪽에 콘센트(시동시 자동분리됨)

2. 좌측 VOLT 을 26V로 조정하고 우측 전류을 15A에 맞추고 12시간 정도  지나  충전이 완료되면 스위치가 자동으로 차단되어 배터리 과충전을 방지합니다

 

 

날이 갑자기 추워지거나 기온이 급강하 하면  배터리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게되므로  수시로 충전기로 충전하는것이 좋습니다

 

현재 소방차에는 각종장치들로 인하여  밧데리가 조금씩 소모되고 있습니다

 

 

 

 

 

 

겨울철 기온이 10도씩 하강할때마다 배터리 화학작용(전기생산)속도는 50% 이하로 저하되어 방전이 됩니다

 

 

직류 [Direct Current]

직류(DC)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고 항상 일정한 값을 유지하는 전압이나 전류를 말합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방차 배터리는 직류(DC)을 사용합니다

 

 

교류 [Alernating Current]

반대로 교류란 시간적으로 변화, 즉 주파수 성분이 존재하는 전압이나 전류를 말합니다.

가정용 전기는 교류(AC)을 사용합니다

 

 

 

  

 

 붉은색은 +  ,  검정색은 -

 

 

 

밧데리 점프하다 신규직원이 반대로 연결하는 순간 스파크가 일어나

밧데리내부 수소가스에 점화원이 되어 밧데리 폭발한적이 있다고 합니다(사진참조)  

여러분들도 조심하세요^^ 

 

다행히 안쪽에서 폭발%%%

 

 

 


레귤레이터? 

자동차에 장착된 배터리는 자동차가 구동을 할 때 충전되며 일반적으로 충전 되는 전류의 크기는 전압의 크기를 조정하는 레귤레이터에 의해 조정됩니다.

 

미리 설정된 레귤레이터의 전압 상태(14.5V)에서 배터리가 만충전에 가까워 질 때 충전되는 전류의 크기는 줄어드는데 이는 배터리가 과충전 되는 것을 막아 장기간 높은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MF 배터리란?

전해액 회수를 극대화한 기체 액체 분리 구조와 칼슘 합금으로 만들어 수명이 다할 때까지 증류수 보충이 필요 없는 완전 무보수(MF) 배터리입니다.

 

 

 

소방차에 적재되어 있는 배터리 충전기가 고장나 수리하였습니다...

원인은 과전류로 인한 코일 출력단자의 단선(과열)으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수리후 이상없이 작동되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소방차 시동이 잘걸리지 않어 전압을 체크해보니 23.2v가 나오더 군요

일단 밧데리를 12시간 이상 충전시키고 난후 차량을 야간에 운행하였는데 갑자기 라이트가

안들어오고 시동이 꺼져버리고 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밧데리 전압측정을 다시 했는데 20v가 나왔습니다.

 

1차로 밧데리 터미널을 분리하고 터미널 이전 배선 전압을 측정한 결과 0v(밧데리 휴즈 단락의심)

차량 발전기(알터네이터) 휴즈을 간단하게 교환하여 수리한 사례임

 

-점검방법-

1. 테스터기 이용 밧데리 전압측정(24V 이상 되어야 정상)

 

2. 터미널을 탈착하던가 아님 알터네이터에서 정상적으로 충전되고 있는가 확인(25V 이상 정상)

  - 터미널에서 전압측정시 밧데리 휴즈가 나가면 0V 전압측정됨(휴즈교환)

  - 밧데리에서 전압측정시는 반드시 터미널을 탈거후 측정

    탈거를 안하고 측정하면 밧데리 전압이 측정됨) 

 

 

 

 

 

 

 

출처 : 소방차 만들기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