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크랩] 직류(DC) 와 교류(AC)

jeansoo 2011. 8. 16. 20:41

 

직류 [Direct Current]

직류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고 항상 일정한 값을 유지하는 전압이나 전류를 말합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방차 배터리는 직류(DC)을 사용합니다

 

 

교류 [Alernating Current]

반대로 교류란 시간적으로 변화, 즉 주파수 성분이 존재하는 전압이나 전류를 말합니다.

가정용 전기는 교류(AC)을 사용합니다

 

 

Q 밧데리 충전 말인데요?  24볼트에서 12볼트로 점프시킬려면 어떻케 함되죠?

   그냥 점프시키면 되는겁니까?

 

 

A  자동차용배터리는 12V외는 없습니다

 

    소방차는 12V 배터리를 직렬로 연결하여 24V로 승압되어 있습니다

 

    24볼트에서 12볼트로 점프시킬려면 직렬로 연결된 배선을 빼고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되겠죠

 

 

     점프선은 승용차용으로 하면 전류가 잘흐르지 않으므로 반드시 트럭용 뚜꺼운 점프선으로 점프하고

 

    배터리에서 분리하고 남는 배선은 합선이 되지않도록 주의하시고 터미날이 안좋으면

 

    밧데리터미날도  교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설명은 그림 파일로 대처합니다.(돈키호테님 사진제공)

 

 

 붉은색은 +  ,  검정색은 -

 

 

 

시동점검만으로는 밧데리충전이 되지 않고 운행시 RPM 1500이상 올라가야만

 

밧데리충전이 되기에 때문에 출동이 적은 센터에서는 한달에 한번씩  충전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석뒤에 있는 충전기입니다

 

 

 

 

밧데리 점프하다 신규직원이 반대로 연결하는 순간 스파크가 일어나

밧데리내부 수소가스에 점화원이 되어 밧데리 폭발한적이 있다고 합니다(사진참조)  

여러분들도 조심하세요^^ 

 

다행히 안쪽에서 폭발%%%

 

 

 

 

 

 

 

 

 

 



요즘 배터리는 왜 증류수를 보충해 주지 않는가?

재래식 납과 안티몬 합금을 적용한 기존 배터리는 사용 기간 중에 안티몬 이온의 효과로 인해 배터리 내부에서 성능을 저하시키는 국부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전해액(배터리 용액)내에 포함된 물을 전기 분해시켜 산소와 수소를 방출시켜 배터리 내부에 있는 전해액의 양을 급속하게 감소시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가 사용 기간 중에 감소된 물(증류수)을 추가적으로 보충해주지 않으면 배터리 성능은 저하되고 사용 기간(수명)도 단축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델코 배터리의 경우엔 납과 칼슘을 이용한 특수한 기판 기술을 적용해 물의 증발을 막아 전해액 양의 감소를 매우 극소화시켜 배터리의 수명이 종료될 때까지 자동차의 충전 장치에 이상이 발생치 않는 한 추가적인 물(증류수)의 보충이 필요 없는 제품입니다.

배터리는 자기방전이 왜 발생하는 걸까?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장시간 보관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경우 충전된 에너지가 자연적으로 소멸되는 "자기방전"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배터리에 사용되는 납 합금속에 잔존하는 불순물의 국부적인 반응 때문입니다.
따라서 좋은 배터리는 납 합금의 불순물을 최적으로 정제해 자기 방전율을 극소화한 것입니다.

또, 만충전에 가까워지는 배터리가 70℃정도의 더운 조건에서 사용될 때도 충전되는 전류 크기는 과충전의 위험을 막기 위해 감소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배터리는 이 고온 조건에서 기판용 합금에 포함된 불순물의 영향때문에 초기에는 전류가 감소되다가 곧 전류의 크기가 증가돼 기판이 손상되고 배터리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를 고온에서 발생하는 열화 현상이라 합니다.


레귤레이터? 

자동차에 장착된 배터리는 자동차가 구동을 할 때 충전되며 일반적으로 충전 되는 전류의 크기는 전압의 크기를 조정하는 레귤레이터에 의해 조정됩니다. 미리 설정된 레귤레이터의 전압 상태(14.5V)에서 배터리가 만충전에 가까워 질 때 충전되는 전류의 크기는 줄어드는데 이는 배터리가 과충전 되는 것을 막아 장기간 높은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MF 배터리란?

전해액 회수를 극대화한 기체 액체 분리 구조와 칼슘 합금으로 만들어 수명이 다할 때까지 증류수 보충이 필요 없는 완전 무보수(MF)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충전에 관련해서 퍼온글)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동이 안되서 전압을 채크해보니 23.2v가 나오더 군요

밧데리를 충전시키고 차량을 야간에 운행하는데 라이트가 안들어오고 갑자기 시동이 꺼져버리고 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밧데리에서 전압측정을 다시 했는데 20v가 나왔습니다.

 

충전장치에 문제가 있는걸로 판단하고

1차로 밧데리 터미널을 때고 터미널 전압측정결과 0v(밧데리 휴즈 단락의심)

2차로 알터네이터에서 전압측정을 했더니 150v(레규레다 불량 의심)가 나와더 군요.

현대자동차(A/S)에 가서 점검결과 알터네이터가 과부하로 고장났다고 바꿔야 한다네요.

 

수리비용도 많이 나오고 부품조달도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해서 사무실로 돌아와서

처음부터 하나하나 점검해본 결과 밧데리휴즈가 나가 있어서 신품으로 교환후 테스트 결과

 

알터네이터에서 25V 이상 전압이 나오고  현재는 정상적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충전장치나 밧데리부분에 이상이 있을때는 반드시 밧데리휴즈 확인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A/S)에서 점검한 데로 그대로 수리했으면 예산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뻔했습니다.

 

차량 발전기(알터네이터) 휴즈을 간단하게 교환하여 수리한 사례임

 

 

 

 

 

 

-점검방법-

1. 테스터기 이용 밧데리 전압측정(24V 이상 되어야 정상)

2. 터미널을 탈착하던가 아님 알터네이터에서 정상적으로 충전되고 있는가 확인(25V 이상 정상)

  - 터미널에서 전압측정시 밧데리 휴즈가 나가면 0V 전압측정됨(휴즈교환)

  - 밧데리에서 전압측정시는 반드시 터미널을 탈거후 측정 탈거를 안하고 측정하면 밧데리 전압이 측정됨)

  - 알터네이터에서 측정시 100V이상 전압발생 하는등 전압차가 상당히 많음(제네레다 또는 레규레 

   다   불량으로 판단할 경우 많음,  자동차정비공장에서도 잘못판단하고 있는경우가 많음)

 

출처 : 소방차 만들기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